국내 커뮤니티가 발렌타인데이를 대하는 모습 #1

우선, 오늘의 선수들 소개. 랜덤 순서. 작성자가 회원인 커뮤니티도 있고 아닌 커뮤니티도 있음을 미리 밝히며, 커뮤니티 소개는 잘못했다간 어그로를 끌 수도 있으니 패스. 대부분은 이름은 들어본 적이 있는 커뮤니티일거라 생각한다.

앞 얘기가 궁금한 분은 여기를 먼저 보고 와도 좋다!

이상 15개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여기 없는 커뮤니티는 내가 모르는 곳이거나, 크롤링이 귀찮게 되어 있거나, 정줄놓고 막 긁어오다가 밴 당했거나, 그것도 아니면 잉여력이 미처 닿지 못했기 때문이다.

모든 게시물을 긁지는 못하고, 일반적으로 말하는 '자유게시판'과 유사한 성격의 게시판을 1순위로, 그런 곳이 없거나 올라오는 글이 안습인 경우에는 커뮤니티의 대표 게시판을 하루에 한번씩 모았다. 글쓴이와 관련된 정보는 긁지 않았으며, 올라온 날짜(시간), 댓글 수, 조회 수도 함께 모았다.


데이터를 들여다보는 방법은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커플/솔로, 외로움 관련 내용의 출현 빈도를 기본으로 하고 가급적 커뮤니티별 비교는 피하려 했지만 이렇게나 모아놓으면 별 수 없자나?

...그래도 막 그래프를 한 곳에 겹쳐놓고 이거 봐라 얘네가 다른 곳이랑 비교해서 어쩌고 저쩌고 하지는 않는다. 혹시나 이거보고 커뮤니티끼리 싸우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다. 보면 알겠지만 우린 어차피 다 마찬가지야. 하아.

일부만 관심이 있겠지만 사용한 소프트웨어를 잠깐 언급만 하고 넘어가자.
Python 3.4, mongodb 3.0, pandas 0.15.2, IPython 3.0 (jupyter), bokeh 0.8.1, lxml, konlpy(형태소분석기는 twitter-korean-text) ㅇㅇ 이 정도.

자, 시작해볼까.

http://scari.github.io/bokeh/community_total.html


커플 얘기는 언제나 흥한다. 초콜렛과 발렌타인데이 얘기는 2월 7일부터 급격하게 상승세를 타는데 비해 화이트데이는 3월 12일부터. 역시 화이트데이는 역사적으로 보나 트래픽으로 보나 '끕'이 좀 떨어진다.

커플 얘기는 발렌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가 다가옴에 따라 동반 상승하는 경향을 보인다. '커플'은 평소에도 흥하는 주제인데, 발렌타인데이가 끝난 2월 15일에는 평균 이하로 뚝 떨어지는 모습을 보인다. 어제까지 남친/여친/애인/여보/자기/선물/초콜렛/시發... 얘기로 도배를 하던 커플들이 자제를 하는 모습이다...는 훼이크. 어제 싸우고 헤어져서 얘기도 꺼내기 싫은 걸로 해석하자. 3일이 채 되지 않아서 다시 올라가잖아? 이건 헤어진 남친/여친 욕을 하느라 다시 회복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럼 각 커뮤니티별로 위 주제에 대해서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전체 게시물 갯수에서 해당 주제 게시물이 차지하는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보자. x축과 y축의 스케일을 일부러 모두 통일했다.ㅋㅋㅋ 비교잼!

먼저 발렌타인데이다. 그래프를 클릭하면 좀 더 편하게 볼 수 있는 페이지가 열린다. 검은색이 해당 커뮤니티의 그래프이고 붉은색은 전체 커뮤니티 평균선이다.



http://scari.github.io/bokeh/comm_valentine.html



일부 커뮤니티를 제외하고는 발렌타인데이가 다가올 수록 관련 주제 게시물의 늘어나긴 하는데, 여초 커뮤니티의 경우에는 그 비율이 남초 커뮤니티에 비해 떨어진다. 여자들이 발렌타인데이에 관심이 없다기 보다는 남자들의 관심이 폭발적이라고 해야겠다.남초 커뮤니티의 대부분은 평균을 상회하는 관심을 보여준다 ㅋㅋㅋ 남초 커뮤니티 중에서 발렌타인데이에 초탈한 커뮤니티는 보배드림정도? 여초 커뮤니티에서 평균을 상회하는 관심을 보이는 커뮤니티는 바로 네이트판! 되시겠다. 왠지 막장 스토리의 냄새가 난다.

발렌타인데이에 대응하는 화이트데이 그래프는 기대만큼 볼만하지 않다. 데이터가 충분히 쌓이지 않은 탓인데 화이트데이 그래프에서 주목할 커뮤니티는 오늘의유머루리웹.
 http://scari.github.io/bokeh/comm_white.html

http://scari.github.io/bokeh/comm_white.html

오유의 경우 커뮤니티 평균(파란색) 보다 열광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고 루리웹은 화이트데이가 오기전에 반짝 흥했다가 막상 화이트데이가 닥치니까 잠잠... Aㅏ... ㅠㅠ


화이트데이 전체 그래프




그럼 조사대상 주제 중에서 가장 강력한 '커플'은 커뮤니티별로 어떤 모습을 가지고 있을까? 보라색이 전체 평균. 검은색이 해당 커뮤니티의 그래프다.

http://scari.github.io/bokeh/comm_couple.html
데이터가 누락된 구간이 발렌타인데이 그래프에서는 바닥에 붙어 있어서 잘 확인이 되지 않았는데, 커플 그래프는 그래도 좀 떠 있으니까 데이터가 빠진 구간이 쉽게 확인이 된다.(그래도 그래프가 뭔가 이상하지만 그냥 넘어가기로 한다... 안주거리 하나 생겼네.. -.-)

커플 그래프에서 재밌는 점은 회원들 연령대가 비교적 높은 편인 클리앙82쿡은 커플 글이 별로 없다는 점이다. 그렇다고 커플 글이 많은 곳은 분홍분홍 핑크빛인가 하면 그것도 아니다. 커플 그래프를 봤으니 솔로도 봐야지? 솔로는 전체 그래프에서 봤듯이 비중이 그리 높지 않다. 하지만 솔로 그래프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커뮤니티가 하나 있다.
http://scari.github.io/bokeh/comm_solo.html
Aㅏ... 그렇구나... 전체 솔로 그래프는 위 오유 그래프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여기까지 확인하고 나니 그래프 너머로 코스모가외로움이 느껴진다. 기본적으로 커뮤니티라는 곳은 씐나는 곳이긴 하지만, 사람들이 외로움을 조금 덜어두고 가는 곳이기도 하니까 외로움이 느껴지는 글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보자. 전체 그래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외로운 글은 그렇게 많지 않다. 하지만 프로작이 필요한 커뮤니티가 보인다;;

http://scari.github.io/bokeh/comm_lonely.html

http://scari.github.io/bokeh/comm_lonely.html
ㅠㅠ 루리야 힘내! 판녀들도 힘내! 오유와 82쿡도 의미있는 외로움을 보인다. 전체 그래프는 위 그래프를 클릭하거나 여기.

아... 글만 쓰는데도 지친다. -_-; 아직 더 남았는데 일단 여기서 끊고 잠시 쉬었다 가야겠다. 2탄은 체력 보충하면 또 바로.

아, 하나 남았네. "{}의 초콜렛".format(community_name)
여기도 좀 이상하지만 그냥 넘어가자...


2편에서 계속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예고] 발렌타인데이와 국내 커뮤니티의 모습

지금이 2024년인가...